logo

대종회 소개

 

 

 


 

 

 

    세월의 흐름에 따라 자손의 번연(蕃衍)이 일익증가(日益增加)하고 시대의 변천에 따라 반착(盤錯)된 사회상이 날로 복잡해간다. 계(契)라는 고식된 관념하에 변변하는 것보다 광후계(廣厚契)로 하여금 문사를 취급해왔기 때문에 이에 대승적 견지에서 광후계(廣厚契)를 발전적 격상하여 대종회(大宗會)로 개칭승화발전시켜 전 자손이 동참할 수 있는 기회를 균등히 하여 경조정신(敬祖情神)의 함양을 물론 종족간의 화목을 가일층 돈독히 하고 나아가 우리 문중의 무궁한 발전을 기하는데 그 목적을 둔다.

 


 

 

 

  1. 해남윤씨 대종회 규약

 

전문

 

      인간사회에 있어서는 성(性)과 씨(氏)가 있다.  성(性)이란 생(生)을 별(別)하여 류(類)를 분(分)한다고 하였고(舜典) 석토성(錫土性)이라 하였다(禹貢). 일로 볼 때에 성(性)이란 백세통계(百世統計)에 상별(相別)하지 아니하며 씨(氏)란 자손의 소출(所出)을 분별함이니라. 그러므로 우리나라 각 성씨가 그 성씨대로의 문중을 형성하고 그 문중대로의 규약(規約)이 있는 줄로 안다. 희(噫)라 우리 문중의 역사를 고찰하건대 시조(始祖)의 발상지(發祥地)와 발원처(發源處)를 득변(得辨)할 수가 없다. 해남이란 관향(貫鄕)은 지금의 해남군 현산면 고현리 앞 당산(棠山)을 인용 당악(棠岳)이란 고현명(古縣名)이라고만 적혀있다. 선세조7대(先世祖7代)와 배위관함묘소(配位官啣墓所)가 모두 실전(失傳)되고 휘(諱) 함(啣)만이 전해오고 있다. 동정공부자공(同正公父子公)이 묘소역실전(墓所亦失傳)되고 단지 구보(舊譜)에 동정공부자공(同正公父子公)의 묘소가 파지대한천동(波支大寒泉洞)에 있으나 표(標)가 없어 득변(得辨)할 수가 없다고만 하였다. 다행이 숙묘중(肅廟中:서기1675~1720)에 전부(田夫)가 개간(開墾)을 하다 우연히 지석(誌石)이 발견되어 동정공부자공(同正公父子公)의 묘소임이 확증되었으나 편편지석(片片誌石)을 산투일퇴(散投一堆)가 되어 상하의 구별을 분동할 수가 없어 이에 제손(諸孫)이 발의(發議)하여 제각(祭閣)을 창건(創建)하고 비로서 동정공부자분(同正公父子公)의 시제사(時祭祀)를 봉행(奉行)한다는 유래가 구비음기(舊碑陰記)에 명시되어 있다. 우리 문중의 광후계(廣厚契)의 유래를 탐구하건대 영묘 계축년(英廟 癸丑年:서기 1733)에야 비로서 광후계(廣厚契)를 창설하였으니 기의(其義)는 광기인족(廣其仁族)하고 후기보종(厚其報宗)이라 하겠다. 이때부터 제유사(祭有司)를 정하여 매년 주제케 하였으니 실제적으로 문중 형성이 이때부터였다고 본다. 그러나 본래의 문재(門財)가 빈약한데다 우황겸황(又况歉荒)된 세운을 자조 겪음으로해서 경이(傾)된 제각의 보수는 커녕 매년 봉행한 선조의 제향(祭享)마저 각파 윤번설향(輪番設享)은 물론 주과(酒果)만으로 부향(簿享)하는 수가 비일비재였다. 이에 계자(契資)를 증자키 위하여 고묘무진(高廟戊辰:서기1808)부터 각파에서 입계(入契)토록 하였다. 물론 계(契)라하면 계원만의 구성체이나 실제적으로 전문사를 광후계(廣厚契)에서 입의(立議) 처리하여 왔다. 기중 동정공(同正公)께서 서기1354년에 아드님께서 허여(許與)하신 노비문권(奴婢文券)만 보더라도 당시 우리 윤씨(尹氏)가 혁혁사족(赫赫士族)이었음을 경연(贅言)할 여지가 없다. 전언에 의하면 금구의록(金溝疑錄)에 실전된 선조중 6세조 휘 환(桓)자의 묘소가 상두산하(象頭山下)에 있다고 하여 서기1805년(순조기축)에 각파 25인이 이를 탐수차 왕탐(往探)하였으나 기실(其實)을 득하지 못하고 직전4무(直田四畝)를 설치하고 환표(환標)만을 세우고 돌아왔다. 이렇듯이 우리 문중의 연혁이 상세하지 못함은 심히 유감된 일이로다. 그렇다고해서 후세에 왜곡된 사실을 날조(捏造)하거나 개인의 의사를 사족(蛇足)할 수는 없는 것이다. 세월의 흐름에 따라 자손의 번연(蕃衍)이 일익증가(日益增加)하고 시대의 변천에 따라 반착(盤錯)된 사회상이 날로 복잡해간다. 계(契)라는 고식된 관념하에 변변하는 것보다 광후계(廣厚契)로 하여금 문사를 취급해왔기 때문에 이에 대승적 견지에서 광후계(廣厚契)를 발전적 격상하여 대종회(大宗會)로 개칭승화발전시켜 전 자손이 동참할 수 있는 기회를 균등히 하여 경조정신(敬祖情神)의 함양을 물론 종족간의 화목을 가일층 돈독히 하고 나아가 우리 문중의 무궁한 발전을 기하는데 그 목적을 둔다.

 

1984년(甲子) 11月 初10日

20代孫 尹 葓 錫 齋沐 謹識
 

 

  2. 해남윤씨 대종회 회칙

 

제 1 장 총칙

 

제1조 (명칭)  
          본회는 해남윤씨대종회(海南尹氏大宗會)라 칭한다.

제2조 (목적)
          선조의 공적과 위업을 추모 계승하고 문원상호간의 친목을 돈독히 하며 윤리도덕의 함양과 경제사회적 지위 향상 및 대동단결을 기 목적으로 한다.

제3조 (사무소와 위치)
           본회의 사무소는 강진군 도암면 계라리 707번지 한천동에 설치한다.

 

제 2 장 회원

 

제4조 (회원의 자격)
           본회의 회원자격은 해남윤씨로 한다.

제5조 (권리와 의무)
          본회의 회원은 총회에 참석하여 회칙에 의한 권리와 의무를 가진다.

 

제 3 장 회의

제6조 본회는 정기총회와 임시총회, 운영위원회 3종으로 한다.
         1. 정기총회는 매년 음 11월 10일로 정하고 임시총회는 필요하다고 인정된 사안이 발생할 시에는 문임이 이를 소집한다.
         2. 총회의 정족수는 회의 참석인원으로서 구성하고 과반수 이상의 찬성으로 의결한다.
         3. 운영위원회는 총회에서 위임된 사항을 심의 의결하고 긴급을 요할 시는 총회를 대행할 수 있다.
         4. 운영위원회에서 의결된 사안은 차기총회의 추인을 득하여야 한다.
         5. 운영위원회는 3분의 2 이상의 출석으로 성원하고 출석인원 과반수로 의결한다. 운영위원회 의장은 본 위원회에서 호선한다. 각급회의는 회의록을 작성하고 의장이 지명한 2인 이상이 서명 날인한다.

 

제 4 장 회의기능

 

제7조 (기능) 총회는 다음 사항을 의결한다.
         1. 총회의 임시의장 선출에 관한 사항
         2. 회칙의 개정에 관한 사항
         3. 사업계획의 의결
         4. 결산의 승인
         5. 재산상의 취득과 처분에 관한 사항
         6. 임위원 선출과 고문 추천
         7. 운영위원회의 의결사항의 추인

 

제 5 장 임원 및 위원

 

제8조 (임원 및 위원) 본회는 다음의 임원과 위원을 둔다.
         -. 문임 2인
         -. 감사 2인
         -. 운영위원 11명
         -. 고문 약간명

제9조 (임원의 임기)
         -. 문임의 임기는 2년으로 한다. 단, 중임할 수 있다.
         -. 감사의 임기는 2년으로 한다.
         -. 운영위원의 임기는 3년으로 한다.

제10조 (임원의 임무)
         -. 문임(門任)은 문중을 대표한다.
         -. 문임은 제향사를 주관하고 문중 재산일절을 유지 관리하여 사업계획을 수립하고 총회 의결사항을 집행한다.
         -. 감사는 결산을 감사하고 총회에 보고한다.
         -. 감사는 각급회의에 참석하여 의견을 개진할 수 있다.
         -. 운영위원회는 사업계획을 사전 심의하고 총회에서 위임된 사안을 심의한다.
         -. 고문은 각급회의에 참석하여 의견을 개진할 수 있다.
         -. 고문은 문임의 자문에 응한다.

제11조 (임원과 위원의 선출방법)
            본회의 임원 선출방법은 다음과 같다.
         -. 문임은 총회에서 선출한다.
         -. 감사는 총회에서 선출한다.
         -. 운영위원은 총회에서 선출한다. 단, 운영위원중 8인은 각파에 안배 선출하고 3인은 문중사에 해박한 인사로 선출한다.

 

제 6 장 제 향(祭享)

 

제12조 (주제집행主祭執行)
            제향일자는 음 9월 초10일로 정한다. 단, 제향의 의례는 선례에 의한다.
            1세조부터 7세조까지의 제향은 단소에서 행사하고 영동정공, 대호군공, 소윤공 3위 제향은 제각에서 행사한다.

제13조 (제관출표祭官出標)
            제관은 각파를 망라해서 분정(分定)한다. 분정일자는 음 8월 17일로 정한다.

 

제 7 장 재 정

 

제14조 (재원) 재원은 다음과 같다.
          -. 재산대장에 의한 임대료수입
          -. 희사금
          -. 기타수입

 

제 8 장 부칙

 

제15조 본회칙은 서기 1985년  월  일부터 시행한다.
           회칙에 명시되지 않은 사항은 관례에 준한다.